뉴스 > 문화산업
“없으면 만든다” 지방에 예술 입히는 지자체들
노동자의 도시 안산 국제거리극축제로 공공공간예술 정착
춘천마임축제 프랑스·영국과 함께 세계 3대 마임 축제로 성장
거창국제연극제 1983년 극단 ‘입체’ 창단 계기 축제화에 성공
엄재만 기자 기자페이지 + 입력 2024-05-11 18:09:18
 
▲ 4일 밤 8시 제20회 안산국제거리극축제 개막 작품으로 프랑스팀 ‘컴퍼니 딥티크’의 ‘환영(축제의 하루)’가 공연됐다. 엄재만 기자
 
지방자치단체(지자체)가 예술 중심의 콘텐츠로 도시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경기도 안산(거리극강원도 춘천(마임경남 거창(연극)을 들 수 있다. 이들 도시는 대중이 쉽게 접하기 힘든 극 예술을 통해 시민의 문화 향유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공공성 강조한 공간예술 축제 안산
 
 
경기도 안산시는 시화·반월국가산업단지의 배후 도시로 전형적인 노동자의 도시다. 이렇다 할 문화적인 특색이 없는 안산시는 2005년부터 거리극을 지역 대표 축제로 육성하면서 올해 20회를 맞이했다.
 
 
안산국제거리극축제는 예술에 대한 지식 없이도 누구나 감상할 수 있는 공공공간예술을 표방한다. 축제는 해가 갈수록 시민의 호응과 참여가 늘고 있다. 코로나19 대유행 직전 해인 2019년에는 77만 명의 시민이 참여했다. 공연팀은 50~76개로 올해는 60개 작품이 참여했다.
 
 
안산국제거리극축제 개막날인 4일 주요 무대인 안산시 단원구 고잔동 광덕대로 일대는 차 없는 거리로 운영됐다. 가족 단위부터 연인·혼자 나온 시민·외국인 노동자까지 다양한 계층이 개막 작품을 비롯해 여러 공연을 즐겼다.
 
 
안산거리극축제에는 야시장이나 풍물시장이 없는 대신 거리극과 시민이 큰길을 빼곡하게 채운다. 먹고 마시는 전형적인 축제가 아닌 예술 축제여서 취객이나 난동을 피우는 사람도 찾아볼 수 없다. 어린이와 함께 참석해도 좋을 만큼 깨끗하고 밝은 분위기의 축제로 인정받고 있다.
 
▲ 지난해 열린 춘천마임축제 한 장면. 춘천마임축제
 
마임과 연극으로 문화 욕구 충족춘천·거창
 
 
수도권 이외의 지역 가운데 순수 예술이 정착된 도시로 강원도 춘천과 경남 거창을 꼽을 수 있다.
 
 
강원도 춘천시는 매년 5월 춘천마임축제를 열고 있다. 무언극이라고도 하는 마임은 언어 대신 몸짓과 표정으로 표현하는 연극의 한 형태다. 춘천마임축제는 1세대 마이미스트 유진규1989~2013년 예술감독을 맡아 영국 런던마임축제·프랑스 미모스 축제와 함께 세계 3대 마임축제로 키워 냈다.
 
 
지난해 춘천마임축제에는 독일·프랑스·이탈리아·대만·일본 등 총 9개국 9개 해외공연 팀과 국내 56개 공연팀 도합 170여 명이 참가했다.
 
 
경남 거창에서는 1983년 지역 내 교사를 중심으로 설립된 전국 유일의 군 단위 극단 입체가 주축이 되어 지역 연극제를 거쳐 현재의 거창국제연극제로 발전했다.
 
▲ 지난해 열린 거창국제연극제에서 열린 야외 연극의 한 장면. 시민들이 집중하며 연극을 감상하고 있다. 거창국제연극제 웹사이트
 
거창군은 지난해 국제연극제를 비롯해 거창세계대학연극제·거창실버연극제를 개최해 연극을 지역의 대표 콘텐츠로 육성하고 있다.
 
 
지역 주민들 역시 연극의 고장 거창에 대한 자부심이 크다. 거창이 고향이면서 타지에 거주 중인 한 시민은 거창 주민들 사이에서는 연극제의 일원이 되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자부심을 표했다.
 
 
 
인재 관련 문화 인프라가 서울에 몰려 있는 현실에 비춰볼 때 안산·춘천·거창이 이룬 업적은 지역도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천해요
0
좋아요
0
감동이에요
0
화나요
0
슬퍼요
0
오늘자 스카이데일리
주요 섹션 기사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새문안로 26 청양빌딩 7층 | 전화 : 02-522-6595~6 | 팩스 : 02-522-6597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시 아01703, 등록일 : 2011년 7월 18일, 발행·편집인: 조정진, 편집국장: 고동석
copyrightⓒ2011,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skyedaily@skyedaily.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선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