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책·출판
[신간] 자녀 있어도 없어도 우리는 외롭다
솔로 에이저/사라 제프 게버 지음, 배상윤 옮김, 천년의상상, 2만3000 원
엄재만 기자 기자페이지 + 입력 2024-04-13 17:08:15
  
고립과 고독은 말년에 정신 건강을 해치는 가장 큰 두 가지 위험이지만 자식이 있는 노부모들도 무자녀 노인들만큼 고립되고 외로울 수 있습니다. 실제로 자식을 둔 일부 부모들은 자녀에 대한 기대가 충족되지 않았을 때 자녀가 없는 사람들보다 더 큰 외로움을 느낀다고 고백합니다.”
 
현실을 직시할 때다. 자녀 있어도 자녀가 없어도 우리는 안전망 없이 위험에 쉽게 노출되곤 한다. 솔로 에이저는 나이 들어 혼자 살아가는 실질적인 방법을 알려준다. 초고령 사회를 맞이하는 한국인에게 혼자 나이 드는 방법이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
 
혼자가 익숙한 시대는 앞으로의 노년 풍경도 바꿀 것이다. 나이 들수록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어떻게 도움받을 수 있는지 정확히 알아야 한다. 혼자 살든 둘이 살든 자식이 있든 없든 전적으로 가족에게만 의지해 나이들 수 있는 시대는 끝났다.
 
설령 자식이 있더라도 내가 부모에게 했듯이 자식이 나를 돌봐 준다는 보장은 없다. 혼자라는 미래는 누군가에게는 이미 와있고 어떤 이들에게는 아직 오지 않았을 뿐이다. 홀로 지속 가능한 솔로 에이저의 미래는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 것일까.
 
책은 자신의 상황·능력·욕망·의지를 자세히 성찰하는 가치 설계를 시작으로 어디서 어떻게 살 것인지에 대한 주거 설계그리고 주도적으로 돌봄 시스템을 구축하도록 돕는 돌봄 설계이렇게 세 축을 중심으로 미래의 삶을 설계하라고 제안한다.
 
그에 따라 가능한 모든 선택지에 대한 장단점과 적용 가능성을 상세히 설명한다. 또 한국의 제도와 법규·참고 자료를 실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천해요
0
좋아요
0
감동이에요
0
화나요
0
슬퍼요
0
오늘자 스카이데일리
주요 섹션 기사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새문안로 26 청양빌딩 7층 | 전화 : 02-522-6595~6 | 팩스 : 02-522-6597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시 아01703, 등록일 : 2011년 7월 18일, 발행·편집인: 조정진, 편집국장: 고동석
copyrightⓒ2011,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skyedaily@skyedaily.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선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