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전문가칼럼
[어승룡의 와인이야기] 송년 하우스 와인파티 준비 어떻게 할까
어승룡 필진페이지 + 입력 2023-12-28 06:31:10
 
▲ 어승룡 와인칼럼니스트‧문화평론가
가끔은 우아하고 멋있게 집에서 친구들을 불러서 파티를 하고 싶을 때가 있다. 이럴 때 와인파티를 하면 어떨까? 한 테이블에 앉아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며 천천히 즐길 수 있는 게 와인의 가장 큰 장점이기 때문이다.
  
우선 초대하는 친구들에게 각자 와인을 한  병씩 가져오도록 주문한다. 와인에 대해 잘 모르는 지인에게는 피자·샌드위치·치킨 등을 사 오도록 하면 요리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다.
  
집에서 와인파티를 할 때는 음식 준비도 중요하지만 꼭 신경써야 할 것 중 하나는 다양한 종류의 와인 잔을 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가능하면 스파클링와인 잔·화이트와인 잔·레드와인 잔 이렇게 세 종류를 준비하면 최고다. 
  
마땅한 와인 잔이 없거나 충분한 수량의 와인 잔이 없다면 유니버설 잔을 준비해 세 가지 와인을 다 마시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 일반적으로 화이트와인 잔과 레드 와인 잔 두 종류를 준비하면 좋을 것 같다. 화이트와 레드와인은 서로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가능하면 두 종류는 준비하도록 하는 게 레드와인의 맛을 해치지 않아서 좋다. 
  
명색이 와인파티인데 제대로 분위기를 잡으면 좋지 않을까? 와인 잔은 다이소나 대형마트·쿠팡 등에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다이소에선 보통 2000~3000원 정도에 구입할 수 있고, 이마트나 쿠팡에서는 6개팩을 1만원~1만5000원 정도로 구입할 수 있다. 의외로 두 곳에서 구입한 와인 잔도 꽤나 쓸만하다.
 
파티 주최자는 와인의 종류를 다양하게 준비하면 좋다. 스파클링와인·화이트와인·레드와인을 준비하고 마지막으로 포트와인이나 아이스와인으로 마무리하면 최상이다.
  
손님을 맞이하기 전에 스파클링와인과 화이트와인은 마시기에 적정한 온도(8℃~10℃)가 되도록 2~3시간 전에 냉장고에 넣어서 차갑게 준비하는 게 중요하다. 첫 번째로 마실 레드와인은 손님들이 오기 1시간 전에 미리 오픈해 충분히 디캔팅(와인의 찌꺼기를 걸러 내고 와인이 공기와 닿는 면적이 넓어지도록 병에서 디캔터라는 유리병으로 옮겨 담는 것)을 하는 게 좋다.
 
손님을 맞이하는 와인으로는 스파클링와인이 가장 좋다. 탄산의 기포가 사람들의 마음을 상쾌하고 편안하게 해 주기 때문이다. 와인은 사람 수에 따라서 1명당 1병 정도로 준비하면 좋을 것 같다. 파티 인원이 6명이면 스파클링 2병·화이트 2병·레드 2병 정도 준비하면 좋다. 물론 와인을 잘 마시는 지인이 많다면 레드와인을 여유있게 2병 정도 더 준비하는 센스도 필요하다. 
  
스파클링와인과 잘 어울리는 음식은 크래커·치즈·건과류·올리브·프로슈토 등으로 이런 것들을 멋지게 플레이팅해 서빙하면 좋다. 가능하면 다양한 맛의 치즈를 준비해 플레이팅하면 좋을 것 같다. 이 안주들은 기본 안주로 레드와인을 마실 때까지 계속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여유 있게 준비하도록 하자.
  
다음엔 가볍게 화이트와인을 마신다. 와인 초보자가 있다면 달콤한 화이트와인도 한 병 정도 준비하면 좋다. 화이트와인을 마실 때는 식사 대용으로 피자와 먹으면 좋을 것 같다. 토마토와 모짜렐라 치즈가 어우러진 카프레제나 연어 샐러드·문어숙회·새우찜도 화이트와인과 잘 어울린다.
  
다음으론 레드와인 차례인데 레드와인은 1시간 이상 디캔팅을 해야 와인이 공기와 충분히 접촉해 와인 본연의 맛을 충분히 만끽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시간 배분을 하면서 한 병씩 오픈해서 충분히 디캔팅이 되도록 준비해야 한다. 
 
▲ 레드와인은 1시간 이상 디캔팅을 해야 와인이 공기와 충분히 접촉해 와인 본연의 맛을 충분히 만끽할 수 있다. 필자 제공
 
손님이 가져온 와인 중에서 가장 맛이 없을 것 같은 와인부터 오픈하는 게 정석이다. 점점 더 좋은 레드와인을 마셔야지 처음부터 가장 좋은 와인을 마시면 그 다음에 마시는 와인이 너무 맛이 없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파티 주최자는 와인의 품질을 잘 알고 있으면 좋다.
  
와인파티 주최자는 이야깃거리가 있는 특별한 와인을 한 병 이상 준비하도록 하자. 새롭게 런칭한 와인이나 보통 사람들에겐 생소한 컬트와인·숨겨진 가성비 좋은 와인·오래 숙성된 와인 등을 준비해서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것도 좋다.
  
레드와인과 잘 어울리는 파티 음식은 구운 닭봉구이도 좋고, 프라이드 치킨·토마토 파스타도 좋다. 부드러운 소고기를 미리 밑간해서 팬에 구워서 내놓는다면 레드와인과 최고의 페어링이 될 것이다. 의외로 순대도 레드와인과 잘 어울린다. 요리에 자신이 없으면 다양한 소세지류를 삶아서 준비해도 좋고 중국집에서 고추잡채·류산슬·군만두를 사 오거나 배달시켜 준비해도 잘 어울린다.
  
와인파티를 하는 동안 참가자들이 서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잔잔한 백그라운드 뮤직이나 재즈 음악을 틀어 놓는 것도 분위기를 우아하게 만들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와인은 다른 술에 비해 술기운이 천천히 올라온다. 그래서 급하게 마시지 않도록 다양한 화제로 이야기를 나누면서 천천히 마실 수 있게 이끌도록 하자. 
  
와인을 마시면서 와인에 관한 다양한 지식과 상식도 나누고, 와인과 연관된 다양한 추억도 함께 나누며 서로를 알아 가게 된다면 좋은 와인파티가 될 수 있다. 와인은 서로 이야기를 나누는 데 가장 좋은 매개물이기 때문이다.
  
마지막 코스로는 포트와인이나 아이스와인을 디저트로 주면 좋다. 음식의 마지막을 달콤한 디저트로 마감하듯이 와인파티도 달콤한 포트와인이나 아이스와인으로 입안을 정리하면 상큼하고 깔끔한 느낌이 든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천해요
3
좋아요
13
감동이에요
0
화나요
0
슬퍼요
0
오늘자 스카이데일리
주요 섹션 기사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새문안로 26 청양빌딩 7층 | 전화 : 02-522-6595~6 | 팩스 : 02-522-6597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시 아01703, 등록일 : 2011년 7월 18일, 발행·편집인: 조정진, 편집국장: 고동석
copyrightⓒ2011,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skyedaily@skyedaily.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선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