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책·출판
<자세가 잘못됐습니다>
[신간] “늘 쑤시고 결려 지친 당신을 위한 책”
평생 안 아픈 자세법 공개합니다
임한상 기자 기자페이지 + 입력 2023-02-14 10:55:46
▲ ‘자세가 잘못됐습니다’. 이종민 저. 1만5000원. 페이스메이커.
우리는 주변의 가까운 사람들로부터 “몸이 예전 같지 않아” “여기저기 안 쑤시는 데가 없어” “왜 나만 유독 지치는 걸까” 하는 말을 종종 듣곤 한다. 또한 이들이 여기저기 쑤시고 아파서 운동도 해보고 병원에도 가보지만 별반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도 목격한다. 저자인 이종인 재활 전문의는 그 원인을 우리 몸에 밴 나쁜 자세에서 찾는다. 그는 우리 몸 통증의 9할은 ‘자세’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잠깐 나쁜 자세를 취했다고 큰 문제가 될까’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죠. 하지만 이런 자세는 몸에 밴 습관이라 무의식적으로 반복하며 결국 장시간 지속하게 돼요. 이는 특정 부위의 관절 및 근육과 인대 등에 과도한 스트레스를 주어 작은 손상을 만들기 시작하죠. 손상이 누적되면 통증이 생기고요. 결국 나쁜 자세와 잘못된 생활 습관이 우리를 아프게 해요.”
 
저자는 병원을 찾는 환자들의 나이가 점점 더 어려지고 있다고 보고한다. 노년층 질환으로 여겨졌던 디스크 손상으로 목이나 허리통증을 호소하는 10대부터, 50대에게 많이 발생해 오십견이라 불렸던 유착성 관절낭염으로 어깨 통증을 호소하는 30대까지 통증은 나이를 가리지 않고 발생하고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나쁜 자세를 고치고 바른 자세와 생활 습관을 가질 수 있을까?
 
이 책은 아침부터 잠잘 때까지 우리의 일과를 따라 우리가 하는 나쁜 자세를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나쁜 자세 바로 옆에는 아주 친절한 설명과 그림으로 ‘바른 자세’가 나와 있다. 설명을 보고 차근차근 따라 하면 바른 자세를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도록 책을 구성했다.
 
저자 이종민은 을지대학교 의학과를 수석으로 졸업하고, 한양대학교 대학원에서 재활의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한맘플러스재활의학과의원 재활 원장으로 재직 중이다. 대한스포츠의학회 스포츠 인증전문의, 대한민국농구협회 의무위원회 팀 닥터이기도 하다.
 
저자는 “통증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생활 습관이 중요하다”며 “우선 생활 속에서 바른 자세를 떠올리고 의식하는 일부터 차근차근 시작하자”고 제안한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천해요
0
좋아요
0
감동이에요
0
화나요
0
슬퍼요
0
오늘자 스카이데일리
주요 섹션 기사
주소 :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 541(청담동) 세신빌딩 9층 | 전화 : 02-522-6595~6 | 팩스 : 02-522-6597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시 아01703, 등록일 : 2011년 7월 15일, 대표이사·발행인·편집인: 조정진
copyrightⓒ2011,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skyedaily@skyedaily.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선옥